| 아동중심 교육사상의 발전 과정과 유아교수 방법 |
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. |
| 분량 : 23 페이지 /hwp 파일 |
| 설명 : 아동중심 교육사상의 발전 과정과 유아교수 방법 Ⅰ. 서언 유아의 교수학습에 있어서 교사중심교육과 아동중심교육은 어느 쪽이 더 중요하고, 더 효과적이냐 하는 문제가 오래 전부터 있어 왔다. 이 같은 양론은 최근에 이르러서는 교육현실을 중요시하는 경향으로 나타났다. 이러한 교육현실은 교사와 유아 사이에 관련된 교육실제의 현상에 있어서 “자아, 사회 및 사물에 대한 분별력”(류지후 외역, 1985: 64)에 더욱 관심이 모아졌다. 이는 사실적이고 사회적인 관련선상에서 추구되어져야 한다는 목표에서 출발한 상황중심 교육이론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(류지후 외역, 1985: 16~66). 이러한 이론의 형성은 사회변동과 무관하지 않는 역사적 산물로 보아야 할 것이다. 따라서 사회가 산업사회로 변동함에 따라 생활의 다양화를 요구하게 되고, 이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상응한 교육이 불가피한 것이다. 이런 면에서 볼 때, 새로운 교육사상의 형성은 사회변동과 불가분의 관련이 있는 것으로서 한 시대의 교육사상은 그 시대의 사회사상을 반영한 것이라 하겠다. 따라서 그 시대의 사회사상은 일시적 현상이기보다는 역사성을 지닌 그 사회가 추구해 온 시대적 정신의 소산이라 하겠다. |
| 아동중심 교육사상의 발전 과정과 유아교수 방법 Ⅰ. 서언 유아의 교수학습에 있어서 교사중심교육과 아동중심교육은 어느 쪽이 더 중요하고, 더 효과적이냐 하는 문제가 오래 전부터 있어 왔다. 이 같은 양론은 최근에 이르러서는 교육현실을 중요시하는 경향으로 나타났다. 이러한 교육현실은 교사와 유아 사이에 관련된 교육실제의 현상에 있어서 “자아, 사회 및 사물에 대한 분별력”(류지후 외역, 1985: 64)에 더욱 관심이 모아졌다. 이는 사실적이고 사회적인 관련선상에서 추구되어져야 한다는 목표에서 출발한 상황중심 교육이론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(류지후 외역, 1985: 16~66). 이러한 이론의 형성은 사회변동과 무관하지 않는 역사적 산물로 보아야 할 것이다. 따라서 사회가 산업사회로 변동함에 따라 생활의 다양화를 요구하게 되고, 이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상응한 교육이 불가피한 것이다. 이런 면에서 볼 때, 새로운 교육사상의 형성은 사회변동과 불가분의 관련이 있는 것으로서 한 시대의 교육사상은 그 시대의 사회사상을 반영한 것이라 하겠다. 따라서 그 시대의 사회사상은 일시적 현상이기보다는 역사성을 지닌 그 사회가 추구해 온 시대적 정신의 소산이라 하겠다. |
| 출처 : 해피레포트 자료실 |
2014년 4월 30일 수요일
아동중심 교육사상의 발전 과정과 유아교수 방법
피드 구독하기:
댓글 (Atom)
댓글 없음:
댓글 쓰기